티스토리 뷰


 

책을 백 번 읽으면 그 뜻이 스스로 보인다는 말로, 학문을 열심히 탐구하면 뜻한 바를 이룰 수 있음을 가리키는 말.

 

: 읽을 독
: 글 서
: 일백 백
: 두루 편
: 뜻 의
: 스스로 자
: 나타날 현

삼국지()》 위서() 왕숙전()의 주에 나오는 말이다. 후한 헌제() 때 동우()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유달리 학문하는 것을 즐거워하여 항상 옆구리에 책을 끼고 다녔다. 젊어서 관직에 나아가지 못해 집안이 가난했지만, 그것을 불평하지 않고 초야에 숨어 독서에 힘을 쏟았다.

나이 들어서는 이미 《노자()》나 《좌씨전()》에 주를 달 수 있는 경지에까지 이르러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게 되었다. 학문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던 헌제는 동우의 이야기를 듣고 그를 불러 경서()를 강론하도록 하였다.

강론을 들은 헌제는 그의 풍모에 반하여 곧 그를 발탁, 황문시랑()으로 삼고 관리와 학생들에게 경서를 가르치도록 하였다. 동우의 명성이 세간에 알려지면서 그의 문하에는 제자 되기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그러나 그는 아무나 제자로 받아들이지를 않고 이렇게 말하였다.

"내게 배우기보다는 스스로 책을 읽고 또 읽어 보게. 책을 백 번 읽으면 그 뜻을 저절로 알게 된다네." 그는 또 책을 읽는 법에 대하여도 이렇게 말하였다. "책을 읽을 때는 세 가지 여분을 가지고 하라. 세 가지 여분이란 겨울, 밤, 비오는 때를 말한다. 겨울은 한 해의 여분이고, 밤은 한 날의 여분이며, 비오는 때는 한 때의 여분이다. 그러니 그 여분을 이용하여 학문에 정진한다면, 시간이 없다는 말은 할 수 없을 것이다." 여기서 백 번이란 그 뜻을 알 수 있을 때까지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이 말은 무엇이든 끈기를 가지고 노력하면 목적하는 바를 이룰 수 있다는 뜻으로도 쓰이고 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