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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더 체인지 (THE CHANGE)

부제 : 메가트렌드로 보는 미래 비즈니스

저자 : 김재윤(SERI 기술산업실장) 지음

출판사 : 삼성경제연구소

가격 : 14,000원

분량 : 271쪽

 

삼성경제연구소(SERI)는 가끔 애용하는 사이트다. 이곳에서 신간을 찾아 읽게 된 책.

책의 핵심은 뒷 표지 안쪽에 잘 정리되어 있다. ㅋㅋ

 

산업의 미래를 고민해온  저자가 꼽는 신사업 기획의 4가지 포인트!

1. 3가지 키워드에서 기회를 찾는다.

 - 변동성(Volatility)은 줄여주고

넘쳐나는 것(Abundance)은 사용하게 하고

점점 부족해지는 것(Rare)은 그 대안을 제공하라.

그것이 바로 유망 신사업이다.

 

2. 패턴을 읽으면 진입 타이밍과 시장 규모가 보인다.

- 가구 소득이 5천 달러가 넘으면 지출이 늘어나는 품목은?

소득이 낮아도 보급률이 높은 것은?

소득, 산업, 인구 변화를 나타내는 그래프를 정확히 읽어라.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 팔아야 할지 보일 것이다.

 

3. 정확한 업(業)의 정의가 경쟁의 조건을 말한다.

- 지금 구상하고 있는 신사업이 매력적으로 느껴진다면

원점으로 돌아가 업을 재정의하라.

경쟁자와 진입 장벽을 보는 눈이 달라질 것이다.

 

4. 공급자가 아닌 소비자의 눈으로 봐야 한다.

- 최첨단 기술이 반드시 성공을 약속하지 않는다.

단순하고 명쾌한 가치를 제공하고

한 눈에 알 수 있는 뚜렷한 차이를 보여주며

획기적 원가 혁신으로 승부하라.

 

 

이 중에서 3번 항목의 경우, 삼성관련 서적을 읽을 때 이건희 회장이 했던 질문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또한, 기업에 근무하면서, 종종 임원분들께서 동일한 질문을 하시는 경우가 있어 중요함을 새삼 느낀다.

 

책에서 제시하는 신사업과 고려사항들이 개인이 창업할때 필요한 항목이라기보다는 (^^;;)

기업이 신사업 분야에 진출할 때 고려해야 할 내용을 제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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