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목 : 부의 재편

부제 : 콜래보노믹스, 글로벌 위기를 넘어 승자의 길로

저자 : 매일경제 세계지식포럼 사무국 지음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출간 : 2009.1.5

가격 : 14,000원

분량 : 347쪽

 

2008년은 참으로 많은 일이 있었지만, 가장 큰 이슈는

미국으로부터 촉발된 금융위기였다.

이 책이 출간된 시점은 아마도 그 위기를 헤쳐나가기 위해

전세계가 대책을 수립하고

1차로 급한 불을 끈 시점인 것 같다.

 

2013년에 굳이 이 책을 끝까지 읽은 것은

과연 석학이나 구루들의 의견이 얼마나 맞았는지 내심 궁금하기도 했고,

경제신문사에서 출간하는 책에 대한 신뢰도도 궁금해서이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정확하게 가려운 곳을 긁어주진 못했지만

어느 정도 수긍할 수 있는 수준의 책이라는 것이다.

금융위기의 해법을 제시했다기보다는

큰틀에서는 해법이지만,

결국 경영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루었다.

 

책과는 별개로 경제신문 좀 읽어야겠다는 생각과

세계지식포럼과 같은 포럼에도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 187쪽 :

 모든 기업들이 글로벌 기업으로서 성공하고 싶어한다.

세계화 전략을 펼쳐 전 세계 시장으로 진출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이 같은 글로벌라이제이션 전략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글로벌라이제이션 못지않게 현지 시장 소비자들의 기회에 맞춘 토착화 전략도 병행해야만 해외 시장에서 성골할 수 있다.

'Think Globally & Act Locally'를 표방하는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 전략이 갈수록 중요해지는 이유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