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목 :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1

부제 : 대한민국 최고 IT포험 커넥팅랩이 전망하는 2021 트렌드!

저자 : 커넥팅랩 지음

출판 : 비즈니스북스

초판 : 2020.09.23 

가격 : 16,800원

 

연말연시에 많이 읽게 되는 책이 

새해의 트렌드에 관한 것들이다.

이번 설 연휴에는 모바일 마케팅 분야에서 마케터로 근무하다 보니,

모바일 트렌드에 책을 집어 들었다.

 

코로나 19가 1년 이상 기승을 부리다 보니, 많은 것들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비대면을 뜻하는 '언택트(untact)'라는 단어가 자주 보였다.

또한, 코로나의 기간이 길어지다 보니, 

코로나 이후에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기는 힘들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새롭게 떠오르는 기준을 뜻하는 '뉴 노멀(new normal)'이라는 단어도 나왔다.

이 책에서는 '온택트(ontact)'라는 단어가 보인다.

'접촉'시대의 종말,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연결'이 시작된다고 말하고 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가장 많이 변한 것이 있다면, 단연코 비대면 생활이다.

그러다 보니, 오프라인 쇼핑 대신 온라인 쇼핑이, 극장 대신 OTT가, 은행 영업점 대신 모바일 뱅킹이, 

등교 대신 온라인 학습이, 출근 대신 재택과 화상회의가 일반화되었다.

너무도 빠른 변화에 놀라는 것도 잠시, 너무도 빨리 적응해 가고 있다.

 

작년 이맘때만 해도 줌(zoom)이나, 팀즈(teams)를 이용하는 것이 어색했다.

지금은 초등학생 딸이 줌(zoom)으로 친구들과 수다를 떤다.

인원수가 많아지면, 소모임방을 만들어서 삼삼오오 나눠서 재밌게 논다.

 

5060 세대는 PC를 건너뛰어 모바일로 직행했다.

2020년 1사분기 일용소비재 부문의 온라인 커머스 신규 이용자 중에서 

24.9%가 50대, 29.2%가 60대로 5060 세대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여기까지는 보고서를 읽지 않아도, 피부로 느끼고 있는 부분이다.

그렇다면, 빠르게 변화한 비대면 시대의 일상은 어떻게 진화할까?

이 책에서는 온택트 시대의 AI, 스마트 디바이스, 커머스, 디지털 마케팅, 빅데이터, 금융 등 

6개로 나누어 이야기하고 있다.

 

AI, 스마트 디바이스, 커머스에 대한 내용은 대부분 해당되는 이야기라 이해하기 쉽고, 

디지컬 마케팅에 대한 내용은 광고 쪽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하다.

빅데이터, 금융은 '오픈 뱅킹', '마이데이터' 등 최근 많이 들어봤을 법한 내용인데,

금융/IT 종사자 외에, 소비자로서도 알아두면 좋을 내용이다.

 

전 인류가 강제로 타임머신을 타고 이동하고 있는 느낌이다.

어느 시점에 착륙할지 아직은 모른다. 

올해 하반기에는 마스크를 벗고 생활할 수 있을까?

 

마스크를 벗게 되더라도, 타임머신을 타기 전으로 돌아갈 수는 없을 것이다.

이제 전 세대에 걸쳐 뉴노멀을 일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급격한 변화를 거부할 수 없다는 것을 재확인했지만,

그렇다고 해답을 얻지는 못했다.

다만, 타임머신이 착륙할 지점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를 얻었다.

['접촉'시대의 종말,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연결'이 시작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