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목 : 전략적 사고
부제 : 고민하고 있는 당신을 위한 실천적 경영전략의 A to Z
저자 : 박남규 지음
출판사 : 트라일러 앤 컴퍼니
가격 : 15,000원
분량 : 276쪽
‘전략적 사고’라는 단어에 대해서는 사회생활하면서 많이 듣는다.
하지만, 과연 기업에서의 전략적 사고라 함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이 책은 굉장히 편하게 설명해주면서도, 깊이가 있어서 좋은 책이다.
책을 읽으면서 기억해두고 싶은 부분을 옮겨본다.
* 기업의 미션과 전략적 비전을 구분하라. (56쪽)
- 미션이란 기업의 본원적인 존재이유이며 기업이 수행해야 할 사업의 본원적 영역과 해당사업을 수행하는 원칙을 명시하는 것으로 개인들이 자신의 직종(변호사 혹은 의사)을 선택하는 것과 유사함
- Mission Statement는 회사의 주요사업이 무엇인지, 고객의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어떤 니즈를 충족시킬 것인지, 사업수행 원칙은 무엇인지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것으로, 기업 안팎에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매개체.
- 전략적 비전이란 기업이 미션에서 선택한 사업 영역 안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미래 모습과 시장 지위를 지향할 것인지를 밝히고, 그런 미래 모습을 달성하기 위한 기본적 대안들을 명시하는 것 : 즉, 개인들이 선택한 직종영역에서 어떤 분야에 전문화(소아과 혹은 내과)를 할 것인지를 선택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안을 명시하는 것.
* 핵심역량의 전략적 의미 (276쪽)
- 핵심역량의 의미 : 경쟁사의 모방 혹은 환경변화가 있을 경우에도 경쟁우위를 지속시킬 수 있는 기업의 본원적 능력을 말함.
- 따라서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모방하기 힘든 차별화의 원천이 될 수 있는 핵심역량을 갖추어야 함.
- 핵심역량이 되기 위한 조건
1) 특정 역량을 단일 사업부가 아닌 다양한 사업부에 적용할 수 있는가?
2) 고객에게 의미있는 혜택(저원가 혹은 차별화)을 줄 수 있는가?
3) 경쟁자사들이 모방하기 어려운 것인가?
4) 조직우너 대다수가 ‘핵심역량’이라고 공감하고 있는가?
문화마케팅 분야에 종사하면서 작성한 SWOT분석에 대한 자료들을 많이 봐왔지만,
명쾌하지 않았다.
그런데, 이 책에서 설명하는 SWOT는 참으로 쉽고 명쾌하다.
제안서나 기획서를 작성하는 분들께 추천해드리고 싶다.
- Total
- Today
- Yesterday
- 채용공고
- 무대감독
- 시오노나나미
- 기획
- 이문열
- 마케팅
- 대망
- 팀장
- 초한지
- 김석희
- 하트쿠션
- 로마인이야기
- 뮤지컬
- 마포문화재단
- 완성
- 공연장안내원
- 컴퍼니매니저
- 홍보마케팅
- 공연기획
- 모집
- 인턴
- 도쿠가와 이에야스
- 가방
- 전시
- 한길사
- 퀼트
- 홍보
- 경력
- 오디션
- 채용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