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목 : CEO, 고전에서 답을 찾다.
저자 : 유필화 지음
출판사 : 흐름출판
출간 : 2007.3.19
가격 : 12,000원
분량 : 301쪽
제목을 보고 서가에서 고른 책.
요즘 인문학이 대세라서 관심이 가기도 했지만,
책 안에 있는 목차를 보니, 손자, 클라우제비츠 등 군사전략 관련한 익숙한 인물이 있어서 골랐다.
군사관련 서적을 읽지 않은 분들께는 한 번 쯤 권해보고 싶다.
* 59쪽 : 그러면 뚜렷한 경쟁우위, 전략적 경쟁우위란 무엇인가?
다음의 세 가지 요건을 갖춘 경쟁우위를 말한다.
- 고객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문에서 강해야 한다.
- 기업이 갖추고 있는 우위를 고객들이 사실대로 인식해야 한다.
- 경쟁사가 쉽게 따라잡을 수 없는 부문에서 강해야 한다.
* 115쪽 : 지나간 것을 좇지 말고
아직 오지 않은 일은 마음에 두지 말라.
과거는 이미 흘러가 버렸으며
미래는 아직 이르지 않았다.
그러므로 단지 지금 하고 있는
일만을 있는 그대로 잘 관찰하라.
흔들림 없이 동요 없이
오직 오늘 해야 할 것을 열심히 하라.
- 중부경전 131, 일야현자경
* 193쪽 : 피터 드러커는 잭 웰치에게 두 질문을 던졌다고 한다.
"만일 (GE가 이미 진출해 있는) 어느 사업 분야에 당신 회사가
현재 들어와 있지 않다면, 당신은 그 분야에 지금 들어가겠는가?"
"만일 대답이 '아니오'이면, 그 사업을 어떻게 하겠는가?"
이 두 질문에 자극을 받은 웰치는 이런 기본전략을 세웠다.
"GE의 각 사업부는 그 분야에서 1위 또는 2위를 해야 한다.
그렇지 못한 사업부는 대대적인 수술을 받거나, 팔아치우거나, 문을 닫아야 한다."
* 217쪽 :
- 집중
* 현재의 과업에 몰두하라.
* 그 일이 끝나면 상황을 검토하고, 다음에 가장 먼저 오는 과업에 손을 대라.
- 용기
* 과거가 아닌 미래, 문제가 아닌 기회에 초점을 맞춰 우선 순위를 정하라.
* 우선순위를 정했으면, 그 결정을 과감하게 밀고 나가라.
* 297쪽 : 행하는 자 이루고, 가는 자 닿는다.
- Total
- Today
- Yesterday
- 이문열
- 채용공고
- 퀼트
- 마케팅
- 팀장
- 홍보마케팅
- 가방
- 초한지
- 한길사
- 마포문화재단
- 김석희
- 완성
- 전시
- 인턴
- 오디션
- 도쿠가와 이에야스
- 컴퍼니매니저
- 대망
- 공연기획
- 채용
- 무대감독
- 경력
- 뮤지컬
- 모집
- 로마인이야기
- 공연장안내원
- 홍보
- 하트쿠션
- 기획
- 시오노나나미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