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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매체 측정

뮤지컬뱅크 2008. 12. 2. 19:02

  광고 매체 측정

1. 시청취구독률과 GRP's

-시청률(rating):시청대상 중에서 실제 그 프로그램을 본 사람들의 백분율

     cf)rate: 광고매체의 요금

-GRPs(gross rating points): 시청구독률(rating points)의 산술적 합계치(gross)

                            특정한 매체비히클에 노출된 시청취구독률의 합계치

  **GRPS의 1%의 시청률 획득에 필요한 광고비를 의미하는 CPP(cost per rating point)를     곱하면 바로 그

     시장에 투입해야 할 광고비가 되다.

-TRPS(Target rating points): 특정한 표적 수용자를 대상으로 한 누적시청취 구독률

    -GRPS: 세대 가구 전체를 대상으로 한 누적 시청취 구독률.

  ---GRPS.TRPS, CARPS(Cumulative audience rating poing)은 동일한 의미로 쓰임


2.도달률

-Reach:  일정 기간 내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매체 비히클에 최소한 한번 이상 노출된 표적 수용자의 비율

 

3.평균비도

-avrage frequency: 일정기간 도안 표적 수용자 중 실제 한 번 이상 노출된 사람들만을

            대상으로 이들이 평균적으로 그 매체 비히클에 몇 번  노출되었는가를 구한 수치

    평균 빈도=GRPS/도달률

  빈도를 늘리려고 하면 도달률을 일정수준 이상 확보해야 하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이다.


4.CPP,CPM,CPR

-CPP(Cost per rating point): 1GRPS에 대한 노출 비용

  -CPP는 매체도달상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데 가장 기본적인 지표로 사용된다.

  -용도:

   ①개별 매체 비히클을 선정하기 위해 각 매체 비히클의 도달상의 효율성을 평가하는데   활용된다.

   ②매체 스케줄(media schedule)에 대한 사전 또는 사후의 도달효과에 대한 효율성을 분

      석하는데도 CPP는 유용하게 사용된다.

   ③CPP는 광고예산을 결정하는 데도 유용하게 사용되는 개념이다.

      *특정 방송국의 특정 시간대에 대한 어떤 표적 수용자의 CPP를 구하는 방법은 과거   그 시간대에 나간

       모든 광고의 광고비를 구한 후 그 광고주들이 획득한 GRPS를 나 누면 된다.


-CPM(Cost per thousand): 천명에게 도달하는 데에 필요한 광고비를 의미하며, 각종 인구 통계적 변수를

             기준으 로 그 표적 수용자가 접촉한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 모든 매체에 대해서 계산 가능하다.

   -동일한 유형의 매체비히클 간의 도달효율성 비교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①인쇄매체의 발행부수기준

                  CPM=광고단가/발행부수*1000

       ②인쇄매체의 구독률 기준

                CPM=광고단가/(구독률*표적 수용자)*1000

       ③방송매체의 시청률 기준

                CPM=광고단가/(시청률*표적수용자)*1000

       CF)밀라인 요금(milline rate) : 신문 1단 *1cm에 대한 백만명당 광고비

     ④신문매체의 1단 *1cm의 백만명단 광고비

         밀라인 요금=1단*1cm의 광고비/발행부수*1000000


                                    CPM= (CPP*100)/인구수/1000

                                    CPP= CPM*인구수/100000

***CPP가 방송매체의 매체비히클 효율성 평가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면, CPM은 인쇄매체의 그것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CPR(cost per reach): 일정기간 동안 도달률 1%를 얻는데 투입된 광고비

  -CPR은 특정 GRPs에 대한 도달률 증가의 기울기(즉, 1차 미분계수)와도 같다. 


5. 빈도분포

-일정기간 동안 표적수용자들이 매체비히클에 접촉한 빈도별로 도달률을 정리한 것

-빈도 n의 도달률:reach n  예) 두 번 이상 reach 2+

-빈도분포에 관한 정보만 있으면 GRPS, 도달률, 평균빈도 등 노출에 관한 일련의 정보를 구할 수 있다.

-빈도분포는 통계학에서 다루는 확률밀도함수와 그 개념이 유사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확률분포이론을 이용해 추정이 가능하다.


6. 그 밖의 다른 측정치들

-HUT(Households using TV): 특정 시간대에 각 채널별로 TV를 시청한 세대의 비율의 합계

-PUT(people using TV): 특정 시간대에 각 채널별로 TV를 시청한 특정 표적수용자의 비율의 합계

-점유율(share): 특정 시간대에 TV를 시청할 수 있는 세대나 표적 수용자가 아닌 실제 TV를 시청하고 있는 세대나

                           표적수용자에 대한 각 채널별 점유비율

--시청률 :HUT*점유율: 과거 같은 기간의 HUT와 점유율을 이용해 시청률을 예측할 수있다.

-GI(Gorss Impressions): 도달한 총인원을 숫자로 나타내는 것

                      GI=GRPs*표적수용자의 숫자

-Coverage: 주어진 표적 수용자에 매체 비히클의 전달 정도를 평가. 커버리지가 놓을 수록 전달력도 높다

                  -특정 시장의 도달 백분율로 표현

 

        -커버리지: 수용자의 잠재적인 크기

        -도달률: 수용자의 실재적인 크기

-신문잡지의 발행부수

--초기에는 매체계획에서처럼 다양한 인구통계변수별로 분석이 가능한 구독률 자료가 없었기 때문에, 그 대용으로 발행부수가 매체계획에서 사용되었고, 나아가 발행부수는 각 매체별 광고거래단가를 책정하는데 기본적인 자료로 활용되면서 광고거래의 합리화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7.인터넷에서의 측정

 

-로그파일과 측정방법: 웹사이트에 방문자가 접속해서 페이지를 이동할 때 그 웹사이트의 서버에 방문자의 주소, 접속디렉토리, 머무른 시간 등이 상세히 기록된다.-웹 사이트의 서버를 통해서 분석할 수 있다.:사이트 중심방법

인터넷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패널을 구성하여 브라우저나 네트워크상에서 수집된 정보를 통해 웹 사이트 방문현황을 분석: 이용자 중심 측정

-히트: 웹 사이트 방문자가 서버에 파일을 요구한 숫자

-요구: 방문자가 특정 웹 사이트의 페이지를 다운로드하는 행위

-방문: 특정한 기간내 한 명의 이용자에 의해 이루어진 일련의 요구

-방문길이: 한사람이 특정 웹 사이트에 머무른 시간

-고유 이용자: 특정 웹 사이트를 방문한 한 명의 방문자로서 별도의 등록양식이나 확인 시스템을 이용해 파악

-페이지 뷰와 애드 뷰: 페이지 뷰는 특정 배너가 있는 페이지에 대해 이용자가 요구한 횟수를 의미한다면,

                                  애드 뷰는 배너광고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 완전히 전송된 상태


7.2 배너광고의 가격설정모형

①고정요금

②노출기준요금

③클릭기준요금

④결과기준요금 

 

출처 상호성의 법칙 | 보키니
원문 http://blog.naver.com/marketingkwu/2000807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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